git 403 에러에 remote set-url 으로도 해결 안될 때 (mac OS)

작업하는 중에 깃을 사용할 때 git the requested URL returend error 로 403 이 발생하기 시작했다.

어느날 갑자기 webstorm에서 뜬금없이 403 에러를 보내면서 아래 메시지도 자동 갱신에 걸려 비슷한 오류를 로그에 보여주고 있었다.

Auto fetch failed
unable to access https://git~~~~~ 깃 주소

pull 을 받아봤다.
이벤트 로그에는 아래처럼 설명되었다.

git update cancelled ~~~ 403

그리고 cli로 git pull을 입력했을 때는 아래처럼 오류가 나왔다.

fatal: unable to access 'https://git~~~~ 깃 주소': The requested URL returned error: 403

접근 권한에 문제가 생긴 것 같다.
그런데 생각해보면 집에서 잘되던 git이 403 오류가 떴고, 바로 회사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로 git을 사용했을 때는 정상 작동이 되었다.
즉, 지금 이 맥이 이상한거다.

아무리 검색을 해도 전부 git remote -v 로 연결된 걸 확인하고 제대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git remote set-url origin https://git~~~ 깃 주소 를 이용해서 해결하라고 안내했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.

뭔가 전혀 다른 문제라고 생각이 들었다. 물론 저 대안으로 해결될 수 있는 케이스도 있을텐데 본인은 아무리 봐도 해당 케이스는 아닌거 같다.
심지어 git credential 초기화까지 생각했지만 너무 귀찮았다.

그래서 맥의 키체인에 저장되어 있는 계정 아이디와 비번을 업데이트하고 정상 작동되었다.
맥에서 command + 스페이스바 를 눌러 Spotlight를 켜고 keychain 입력하면 '키체인 접근'이라고 나온다. 그걸 실행시킨다.

나는 aws 의 git-commit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맨 위 항목을 선택했다.
그 항목에 마우스 오른쪽 누르면 '정보 가져오기' 메뉴가 있고 누르면 새창으로 입력 정보에 대해서 나온다.

여기서 계정 과 암호보기를 눌러 암호를 지금 알고 있는 정보로 다시 업데이트 하여 넣었다.
aws나 git의 로그인 아이디 비번이 아니다.
토큰 또는 크리덴셜 정보이다.

기존에 깃을 로컬에서 사용하고 있었으면 깃헙 토큰이나 깃 크리덴셜을 발급 받았을껀데 나도 언제 발급받은거지 하고 찾아 해매다가 재발급 받은 케이스가 있었다.

TOP